함께 달밤을 타서 성 밖 수십 리를 돌며 발을 덥혔다. 건륭 19년(1754) 궁색하고 영락한 가운데 양주에서 54세로 죽었다.
부유한 집에서 태어나, 곤궁한 유학자로 전락한 오경재는 세태의 변천과 인심의 간교함을 깨달았고, 이는 유림외사를 창작하는 데 기초를 제공했다. 가정의 몰락과 그 자신이 겪은
밀치고 엎어지고 자빠지고 하였다. 포정새는 차마 눈뜨고 볼 수 없었다. 어느 동생이 뒤를 보러 간다고 핑계대고는 찰원토담 밑으로 가서 토담에 구멍을 뚫고 그리고 손을 내밀어서 문장을 받다가...’
이렇게 맹목적으로 팔고문을 중시하는 과거제도는 지식인들에게 보수적인 사고와 사상을 조
제도를 확립한 시기.
지식인에 대한 강경책으로 文字獄을 실시
과거를 팔고문으로 선발하는 것도 文字獄의 하나 .
→ 지식인의 시야를 <오경> , <사서>에 두도록 하여
지식인들을 학문이 얕고 견문이 좁은 사람들로 만듦.
유림외사는 대략 작자가 40세로부터 50세에 이르는 사이에 쓴
명청대 문인사회에는 다른 문화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것이 하나 있는데, 그것은 바로 남색이다. 이 같은 현상은 꽤 오래 지속되었는데, 어린 미소년에 대한 성애적 열광은 상상을 초월했다. 당시 주루와 극장 안은 술자리 시중을 들며 노래하던 수많은 미소년들이 넘쳐났다. 명대 말기에는 남성이
3-2 사회비판
①홍루몽의 주요무대는 賈府(가부)라고 통칭되는 가씨가문의 영국부(寧國府)와 영국부(寧國府)이며 광범위하게는 ‘호관부’에 보이는 가(賈), 왕(王), 사(史), 설(薛)이라는 4대 가문이라 할 수 있다. 조설근은 ‘홍루몽’의 주요무대인 가부에 대한 다각적인 묘사를 통해 귀족계층의 사치
과거를 알 필요는 없다. 문학안에 드리워진 과학적인 요소들을 그들의 시각으로 이해하며 우리는 그들의 삶을 교훈적으로 학습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더불어 문화컨텐츠가 주목받는 이 시점에 다양한 소재를 갖고 있는 동양고전은 우리가 주목해볼만 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
제도적인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즉, 신사는 과거제․연납제․학교제 등을 매개로 하여 나타난 모든 계층을 총칭하는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이들 신사는 국가로부터 받은 사회적 경제적 영향력 徭役優免, 노비 소유, 관료에 준하는 대우(9품관), 면량(감량), 면책 특권 등
을 바탕으로 명
과거에 응시하지 않을 것을 결심하며 조용히 물러나 실학에 몰두하던 시기였다. 홍대용 ,이서구, 이덕무, 박제가, 유득공 등과 수시로 왕래하며 교분을 두텁게 하였다. 이들과 함께 고금의 치란, 흥망, 제도의 개혁, 농공의 이익과 폐단, 산천과 국방, 초목, 오수, 문서와 산수 등을 논하였다. 한때는 홍국
iii) 전국시대의 사림문화 전국 시대에 사림(士林)이 창조적 주체가 되어 평치천하를 목표로 삼고 사상적 해방과 자유로운 창조를 특징으로 했던 문화 사조를 말한다. (천퉁성, 위의 책, p.160)
와 사관문화 사관문화는 범문란(范文瀾)이 제기한 용어로, 상고부터 진한 시기에 이르기까지 사관 계층이 주체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